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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장 전자금융 2.전자금융의 특징

 

2-1 금융서비스 이용편의 증대

(1) 고객입장에서는 영업점 방문이 필요했던 전통적인 금융거래의 시간적·공간적 제약을 극복할 수 있어 금융서비스 이용편의가 크게 증대된다. 

(2) 비대면·비서면으로 거래가 가능하여 24시간 언제 어디서든 금융 거래가 가능해졌다.

 

2-2 금융기관 수익성 제고

(1) 금융거래에 필요한 종이 사용량이 크게 감소하여 관리비용과 거래건당 처리비용을 크게 낮출 수 있다.

(2) 고객의 영업점 방문 횟수를 감소시킴으로써 금융기관에게는 효율적인 창구운영의 기회를 제공하게 되었다. 

 

2-3 전자금융의 이면

(1) 전산 장애 또는 운영자의 실수로 IT시스템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을 경우, 고객들에게 금융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다.

(2) 비대면, 공개 네트워크로 이루어져서 해킹 등 악의적인 접근으로 인한 금융정보 유출 혹은 비정상 고객으로 인한 부정거래 발생 빈도도 높아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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