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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장 전자금융 3.전자금융의 발전 과정
전자금융분에서 발전 과정을 크게 5단계로 세분화할 수 있다.
3-1 제 1단계: PC기반 금융업무 자동화
(1) 금융기관의 업무전산화
(2) CD/ATM 및 지로 등을 도입
(3) 은행 공동의 전산망 구축 확대
3-2 제2단계: 네트워크 기반 금융전산 공동망화
(1) 금융네트워크(금융공동망)를 형성하여 공동망 서비스를 제공
(2) 24시간 연중무휴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전국의 1일 결제권화와 전자자금이체를 확산
(3) 거래은행에 관계없이 CD/ATM, 전화기를 이용한 전자금융거래가 가능
(4) 자동이체, 신용카드와 같은 전자지급수단을 이용한 전산데이터의 송·수신방식으로도 가능
3-3 제3단계: 인터넷 기반 금융서비스 다양화
(1) 인터넷 등장
(2) CD/ATM이나 전화기에 의존하던 전자금융서비스 전달 채널을 컴퓨터로 확대
(3) 금융기관과 고객이 기존 영업점 창구에서 대면하지 않고 인터넷 공간에서 실시간으로 입출금거래, 주식매매, 청약, 대출 등의 금융거래를 수행함으로써 편의성 효율성이 크게 제고되었다.
(4)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전자상거래의 발달로 고객, 인터넷쇼핑몰, 금융기관을 연결하는 결제서비스를 제공하는 PG(Payment Gateway)서비스
(5) 결제대금예치서비스 및 인터넷을 통해 각종 대금을 조회하고 납부할 수 있는 EBPP(Electronic Bill Presentation and Payment)서비스
(6) 전자어음, 전자외상매출채권과 같은 기업 고객을 위한 전자지급수단이 개발
(7) 휴대폰, PDA, TV를 통해서도 전자금융거래를 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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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제4단계: 모바일 기반 디지털금융 혁신화
(1) 스마트폰 등장
(2) 스마트폰과 무선인터넷을 통해 금융서비스
(3) 모바일뱅킹, 모바일증권, 모바일카드 등 모바일 기반의 디지털 금융 서비스
3-5 제5단계: 신기술 기방 금융IT 융합화
(1) 글로벌 ICT기업들은 많은 고객층과 간편결제를 바탕으로 국내 전자상거래 진출
(2) 국내 ICT기업들도 모바일과 인터넷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새로운 금융서비스와 전자지급 모델을 개발
3-6 전자금융과 미래 전망
점포를 두지 않은 채 인터넷·모바일뱅킹 서비스만을 전문으로 제공하는 인터넷전문은행도 성업 중이며 우리나라도 2017년부터 케이뱅크와 카카오뱅크가 인터넷전문은행으로 출범하여 영업 중이다.
전자금융의 신속성 및 편리성, 저비용 등을 감안할 때 앞으로 증권위탁매매, 예금상품 판매, 소액대출 등과 같이 금융기관의 심사절차가 필요 없는 금융거래의 경우 전자서명 등을 통한 안정성 강화와 함께 인터넷·모바일금융은 더욱 활성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더 나아가 IT기술의 발달로 인터넷을 통한 기업·은행 간, 개인·은행 간 쌍방향 거래가 용이하게 이루어지게 되어 전자금융을 통해 고객별로 차별화된 상품이나 맞춤형 상품도 취급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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