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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기기 단답형 요약정리

물고기탐정 2017. 8. 4. 14:26

전기기기 

- 직류기

- 동기기

- 변압기

- 유도기

- 정류기

 

 

* 전기기사 단답형 객관식 문제 앱 다운받기 *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jwlee.quiz

 

1. 앙페르의 오른나사 법칙은 "전류-자장의 방향" 입니다. 

 

2. 페러데이 렌쯔의 법칙은 "쇄교하면서 유기기전력이 나온다"입니다. 

- 유기기전력의 크기 : 패러데이 법칙

- 유기기전력의 방향(마이너스) : 렌쯔의 법칙 

 

3. 플레밍의 오른손 법칙 

엄지는 "힘" F 입니다.

검지는 "자속" B 입니다. 

중지는 "유기기전력" e 입니다. 

 

4. 플레밍의 왼손법칙  FBI

엄지는 "힘" F 입니다

검지는 "자속" B 입니다. 

중지는 "전류" I  입니다. 

 

5. 직류발전기의 구조 

- 직류기의 3대 요서는 "전기자", "계자", "정류자" 입니다. 

 

6. 계자(고정자)는 자속을 공급합니다. 

 

7. 전기자(회전자)는 전기를 생산 합니다. 

 

8. 철손(무부하 손실)에는 히스테리시스손과 와류손이 있습니다. 

 

9. 히스테리시스손 감소를 위해 전기자 철심에 규소 4%를 첨가 합니다. 

 

10. 와류손 감소를 위해 규소강판(두께: 0.35~0.5mm) 을 성층 합니다. 

 

11. 정류자는 교류를 직류로 변환합니다. 

 

12. 정류자 편수는 슬롯에 들어가 있는 도체수를 2로 나누고 슬롯의 갯수를 곱하기 한 것입니다. 

 

13. 브러시: 발전된 전기를 외부로 인출 합니다. 

 

14. 브러시의 압력은 0.15 ~ 0.25 kg/cm2 입니다. 

 

15. 브러시 종류는 탄소질과 흑연질이 있습니다. 

 - 탄소질은 접촉저항이 크고 저전류에 사용합니다.

 - 흑연질은 접촉저항이 작고 대전류에 사용합니다. 

 

16. 공극은 계자와 전기자 사이의 공간입니다. 

 

17. 환상권은 제작 유지보수가 어려워서 사용하지 않습니다. 

 

18. 고상권은 제작이 쉽고 유지보수가 좋아서 사용합니다. 

 

19. 슬롯에 도체 1개만 넣는 단층권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20. 슬롯에 도체를 2개 이상 넣는 2층권을 사용합니다. 

 

21. 고상권-2층권을 사용합니다. 

 

22. 중권은 병렬구조 입니다. 

- 중권은 병렬회로수와 극수, 브러시 수가 같습니다.

- 중권은 저전압, 대전류에 사용합니다.

- 4극 이상시 균압환이 필요 합니다. 

 

23. 파권은 직렬구조 입니다. 

- 파권은 병렬회로수와 브러시 수가 2 입니다. 

- 파권은 고전압, 소전류에 사용합니다. 

 

24. 유기기전력은 자속밀도 곱하기 도체길이 곱하기 주변속도 입니다.  e = Blv 

 

25. 자속밀도 B 는 자속을 면적에 나눈것 입니다. "밀도니까 면적에 나눠야지요~ 자속밀도니까 자속을 면적에 나눠야 지요" 

 

26. 전기자 반작용은 전기가 전류에 의한 자속이 주자속에 영향을 주는 현상 입니다. 

- 주자속 감소

- 중성축 이동

-- 발전기: 회전방향

-- 전동기: 회전 반대 방향 

- 정류 불량: 브러시 불꽃이 발생합니다.

 

27. 기자력은 권선수를 전류에 곱한것 입니다. 

 

28. 정류작용은 교류를 직류로 변환하는 것 입니다. 

 

29. 직선정류는 이상적입니다. 

 

30. 부족정류는 브러시 말단에 불꽃이 발생합니다. 

 

31. 정현정류는 양호한 정류 입니다. 보극이 적당할때입니다. 

 

32. 과정류는 보극이 과다 사용되어 브러시 전단에 불꽃이 발생합니다. 

 

33. 양호한 정류는 리액턴스 전압이 작아야 합니다. 

 

34. 전압정류 

- 리액턴스 전압을 작게한다.

- 인덕턴스를 감소 시킨다. 

- 정류시간을 길게한다(회전속도를 감소시킨다)

 

35. 저항정류

- 접촉저항이 큰 브러시를 사용한다 

 

36. 전기자 반자용 대책 

- 보상권선을 사용합니다. 

-- 전기자 전류와 반대로 직렬 연결 합니다. 

- 보극을 설치 합니다. 

-- 공극의 자속이 평형이 됩니다. 

- 브러시 이동 

-- 중성축 방향으로 브러시가 이동합니다. 

 

37. 여자에는 타여자와 자여자가 있습니다. 

 

38. 자여자는 분권(병렬), 직권(직렬), 복권(내분권, 외분권)이 있습니다. 

 

39. 타여자 발전기 

- 시험용 직류전원, 속도 조절용 전원, 교류 발전기 여자전원으로 사용합니다. 

 

40. 분권 발전기

- 운전중 무부하 금지 입니다. (계자권선 소손)

-- 운전중 무부하시 부하전류가 모두 계자에 흘러 계자권선이 소손됩니다. 

- 계자저항이 임계저항보다 작아야 합니다. 

- 분권발전기에서는 단락전류가 작습니다. 

- 잔류자기가 존재 합니다. 

- 역회전 운전 금지 입니다. (역회전시 잔류자기가 소멸합니다.)

 

- 전압확립 조건

-- 잔류자기가 존재해야한다.

-- 계자저항선은 임계저항보다 작아야 한다.

-- 역회전 금지 입니다. 

 

41. 직권 발전기 

- 무부하 운전 불가능합니다. 

- 전압 확립 조건

- 잔류자속이 존재해야 한다.

- 역회전 운전금지 입니다. (잔류자속 소멸)

 

42. 복권발전기 (분권 + 직권)

- 복권을 직권으로 할려면 분권계자를 개방합니다.

- 복권을 분권으로 할려면 직권계자를 단락합니다. 

- 가동복권은 과복권, 평복권, 부족복권 입니다. 

- 차동복권은 수하특성(정전류)이며, 용접용 발전기로 사용됩니다. 

 

43. 직류발전기 병렬운전 조건

- 극성이 같을 것

- 단자전압이 같을 것

- 용량은 임의의 것 (부하분담은 용량에 비례할 것)

- 외부특성곡선(부하전류와 단자전압)이 수하특성일 것

 

44. 직권, 복권의 공통점 

- 직권계자를 갖고 있다.

- 균압모선이 필요하다. 

 

45. 타여자 전동기 

- 엘리베이터 압연기에 사용됩니다. 

 

46. 분권 전동기

- 분권 전동기는 정속도 전동기 입니다.

- 운전중 계자 권선이 단선되면 계자전류가 "0"이 되어 위험속도가 됩니다. 

 

47. 직권 전동기 

- 무부하 운전 금지 입니다. 왜냐하면 위험속도가 됩니다. 

- 벨트운전금지 입니다. 벨트가 끊어지면 위험속도가 됩니다. 톱니와 체인을 사용합니다. 

- 직권전동기는 기동토크가 크다 그래서 전동차용 전동기에 사용됩니다. 

- 직권전동기는 속도변동률이 크다.

- 직권전동기는 토크 변동률이 크다. 

 

48. 전동기 속도 변동률이 큰순서는 직가분차 입니다. 

직권 > 가동복권 > 분권 > 차동복권 

 

49. 전동기 토크 변동률이 큰 순서는 직가분차 입니다. 

직권 > 가동복권 > 분권 > 차동복권

 

50. 전압제어는 정토크 제어 입니다. 

- 광범이한 속도제어를 하고, 효율이 좋으며, 비쌉니다. 

 

51. 계자제어는 정출력 제어 입니다. 

 

52. 저항제어는 효율이 나쁩니다. 

 

53. 제동에는 발전제동, 회생제동, 역상제동이 있습니다. 

 

54. 타여자는 단자전압의 극성을 바꾸면 역회전이 가능합니다. 

 

55. 자여자(직권, 분권, 복권)은 단자전압의 극성을 바꿔도 역회전이 안됩니다. 

 

56. 손실에는 무부하손(고정손)과 부하손(가변손)이 있습니다. 

 

57. 무부하손에는 철손과 기계손이 있습니다. 

 

58. 철손에는 히스테리스손과 와류손이 있습니다. 

 

59. 기계손에는 마찰손과 풍손이 있습니다. 

 

60. 부하손에는 동손과 표유부하손이 있습니다. 

 

61. 효율은 출력을 입력으로 나눈 것 입니다. 

 

62. 입력은 출력에 손실을 더한 것 입니다. 

 

63. 출력은 입력에 손실을 뺀 것 입니다. 

 

64. 발전기 규약효율 = 출력/(출력+손실) 

 

65. 전동기 규약효율 = (입력-손실)/입력

 

66. 최대 효율 조건

- 무부하손과 부하손이 같을 때

- 고정손과 가변손이 같을 때

- 철손과 동손이 같을 때 

 

67. 직권 전동기는 직류, 교류를 모두 사용할 수 있는 만능전동기 입니다 .

 

68. 일그너 방식은 플라이휠 효과 입니다. 

 

69. 동기기는 주파수와 극성으로 조정합니다. 

 

70. 동기발전기는 교류발전기 입니다. 

 

71. 동기조상기는 무효전력을 공급합니다. 

 

72. 동기기 회전계자형 사용 이유는 전기적 측면으로는 전기적 위험이 적으며, 절연에 유리 합니다. 기계적 측면으로는 계자가 튼튼합니다. 슬립링이 있어 전선이 꼬이지 않습니다. 기계적으로 구조가 간단 합니다. 

 

73. 계자의 형태는 돌극형과 비돌극형이 있습니다. 

 

74. 돌극형은 철극형이라고 합니다. 

 

75. 비돌극형은 원통형이라고 합니다. 

 

76. 돌극형은 공극이 불균형 합니다. 

 

77. 돌극형은 극수가 많습니다. 

 

78. 돌극형은 저속기 입니다. 

 

79. 돌극형은 수차발전기에 사용합니다. 

 

80. 돌극형 단락비는 1.2 입니다. (돌극형 단락비 크다)

 

81. 돌극형은 대용량 입니다. 

 

82. 비돌극형은 공극이 균일 합니다.

 

83. 비돌극형은 극수가 적습니다. 

 

84. 비돌극형은 고속도 입니다. 

 

85. 비돌극형은 소용량입니다.

 

86. 비돌극형은 터빈발전기에 사용합니다. 

 

87. 비돌극형은 단락비가 0.8 입니다.(비돌극형은 단락비 작다)

 

88. 수소냉각방식 장점 풍손이 감소한다. 1/10 배 효율이 좋아진다. 

 

89. 수소냉각방식 장점 비열이 크다 즉, 냉각 효과가 크다. 

 

90. 수소냉각방식 장점 권선의 수명이 연장 된다. 

 

91. 수소냉각방식 장점 밀폐구조이므로 소음이 적고, 외부의 오염되지 않는다. 

 

92. 수소냉각방식 단점은 폭발의 위험이 있다. 

 

93. 수소냉각방식 단점은 설비비가 고가이다. 

 

94. 전기자 권선법은 집중권, 전절권, 분포권, 단절권이 있다. 

 

95. 집중권과 전절권은 사용하지 않는다 

 

96. 분포권과 단절권은 사용합니다. 

 

97. 분포권과 단절권은 고조파를 제거하여 파형을 개선합니다. 

 

98. 분포권은 고조파를 제거하여 파형을 개선합니다. 

 

99. 분포권은 인덕턴스를 감소 시킵니다. 

 

100. 분포권은 열발산이 좋습니다. 

 

101. 분포권은 유기기전력이 감소합니다 .

 

102. 단절권은 고조파를 제거하여 파형을 개선합니다. 

 

103. 단절권은 동량이 감소 됩니다. 

 

104. 단절권은 경제적 입니다. 

 

105. 단절권은 유기기전력을 감소됩니다. 

 

106. 전기작 반작용은 전기자 전류에 의한 자속이 주자속에 영향을 주는 것 입니다. 

 

107. 동기발전기 R부하 교차자화작용(횡축반작용) 입니다. 

 

108. 동기전동기 R부하 교차자화작용(횡축반작용) 입니다. 

 

109. 동기발전기 L부하 감자 입니다. 

 

110. 동기전동기 L부하 증자 입니다. 

 

111. 동기발전기 C부하 증자 입니다. 

 

112. 동기전동기 C부하 감자 입니다. 

 

113. 동기전동기 기동법은 자기동법과 유도전동기법이 있습니다.

 

114. 유도전동기가 8극이라면 동기기는 10극 입니다. 유도전동기는 동기기보다 2극 적은 기기를 사용합니다.

 

115. 철기계는 단락비가 크다

 

116. 동기계는 단락비가 작다

 

117. 병렬운전 조건

기전력의 크기가 같을 것 : 불일치할경우 무효순환전류

기전력의 주파수가 같을 것: 불일치할경우 유효 순환 전류

기전력의 위상이 같을 것: 불일치할경유 유효 순환 전류

기전력의 파형이 같을 것: 불일치할 경우 고조파 무효 횡류

 

118. 난조 발생 원인은 부하변동이 심할 때

 

119. 난조 방지 대책은 제동권선

 

120. 동기 전동기의 전기자 전류가 최소일 때 역률은 1이다. 

 

 121. 브러시레스 DC 서보 모터의 특징은 속응성이 좋고 시정수가 짧으며, 기계적 응답이 좋다.

 

122. 단락비가 큰 동기 발전기는 전압 변동률이 작다. 

 

123. 단상 유도 전동기의 기동 방법 중 기동 토크가 가장 큰 것은 반발 기동형이다. 

 

124. 아트킨손형 전동기는 단상 반발 전동기다. 

 

125. 사이클로 컨버터는 교류를 교류로 바꾸는 장치이다.

 

126. 3상 유도전압 조정기의 동작원리는 회전 자계에 의한 유도작용을 이용하여 2차 전압의 위상전압 조정에 따라 변화한다.

 

127. 과여자 운전은 콘덴서로 작용하여 뒤진 전류를 보상한다.

 

128. 부족여자 운전은 리액터로 작용하여 앞선 전류를 보상한다. 

 

129. 변압기의 여자 어드미턴스를 구하는 시험법은 무부하시험이다. 

 

130. 대형직류 전동기의 토크를 측정하는데 가장 적당한 방법은 전기 동력계법이다. 

 

131. 변압기에서 역률 100%일 때의 전압 변동률은 %저항강하이다. 

 

132. 변압기의 부하와 전압이 일정하고 주파수가 높아지면 철손이 감소한다. 

 

133. 권선형 유도 전동기와 직류 분권 전동기와의 유사점은 속도 변동률이 적고, 저항으로 속도조정을 할 수 있다.

 

134. 단상 직권정류자 전동기로는 직권형, 보상직권형, 유도보상직권형이 있다.

 

135. 단상 반발 전동기는 아트킨손형, 톰슨형, 데리 전동기가 있다. 

 

136. 단상 유도전압 조정기에서 단락권선의 역할은 전압강하 경감이다. 

 

137. 수은 정류기에서 역호 현상의 큰 원인은 과부하 전류이다. 

 

138. 동기 발전기 전기자 권선의 층간 단락 보호 계전기로 가장 적합한 것은 차동 계전기이다. 

 

139. 직류 발전기에서 회전속도가 빨라지면 정류기 힘든 이유는 리액턴스 전압이 커지기 때문이다. 

 

140. 교류 발전기의 동기 임피던스는 철심이 포화하면 동기 임피던스는 감소한다. 

 

141. 직류기의 전기자에 사용되는 권선법 중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은 2층권이다. 

 

142. 광스위치, 릴레이, 카운터 회로 등에 사용되는 감광역저지 3단자 사이리스터는 LASCR이다. 

 

143 동기전동기의 공급 전압에 대하여 앞선 전류의 전기자 반작용은 감자작용이다. 

 

144. 각 변압기의 자화 전류는 정현파가 되는 것은 변압기의 이상적인 병렬 운전 조건이 아니다. 

 

145. 전압 변동률이 작은 동기발전기는 단락비가 크다. 

 

146. 부하가 변하면 속도가 현저하게 변하는 직류 전동기는 직권 전동기이다. 

 

147. 동기 발전기의 병렬운전에서 한쪽의 계자전류를 증대시켜 유기기전력을 크게 하면 무효 순환 전류가 흐른다. 

 

148. 단상 유도 전동기 중 기동 토크가 가장 큰 것은 반발 기동형이다. 

 

149. 3상 직권 정류자 전동기는 역률은 동기속도 이상에서 매우 양호하며 100% 정도이다. 

 

150. 3상 전원을 이용하여 2상 전압을 얻는 것을 스코트 결선이다. 

 

 151. SCS는 3단자 사이리스터가 아니다. 

 

152. 전압을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해 사용하는 다이오드는 제너 다이오드이다. 

 

153. 컨서베이터는 열화를 방지한다. 

 

154. 절연유는 점도가 낮아야 한다. 

 

155. 서보모터는 회전자를 굵고 짧게 해서는 안된다. 

 

156. 다이오드를 직렬연결은 과전압으로부터 보호한다.

 

157. 다이오드를 병렬연결은 과전류로부터 보호한다. 

 

158. 규소강판을 성층하는 이유는 와류손을 감소하기 위해서다. 

 

159. 직류복권 발전기를 병렬 운전 할 때, 반드시 필요한 것은 균압모선이다. 

 

160. 직류기의 최대효율이 되는 경우는 고정손과 부하손이 같을 때이다. 

 

161. 동기 발전기의 돌발 단락 전류를 주로 제한하는 것은 누설리액턴스이다. 

 

162. 고조파분을 제거하고 권선을 절약하기 위해 사용되는 것은 단절권이다. 

 

163. 교류 직류 양요 전동기, 또는 만능 전동기는 단상 직권정류자 전동기이다. 

 

164. 보통 농형에 비하여 2중 농형 전동기의 특징은 기동 토크가 크다. 

 

165. 단상 유도전동기의 기동에 브러시를 필요로 하는 것은 반발 기동형이다. 

 

166. 동기 전동기의 전기자 반작용은 전압보다 90도 앞선 전류는 주자속을 감자한다. 

 

167. 동기 발전기 권선의 층간 단락 보호는 차동 계전기이다. 

 

168. 비례추이를 하는 전동기는 권선형 유도 전동기이다. 

 

169. 변압기의 무부하 시험과 관계있는 것은 여자 어드미턴스이다. 

 

170. 반환부하법은 변압기 온도 시험법이다. 

 

171. 3상 유도전동기 원선도를 작성하는데 필요한것은 무부하시험, 구속시험, 권선저항측정이다. 

 

172. 단상유도 전압조정기에서 단락권선은 회전자에 1차 권선과 직각으로 감는다. 

 

173. 부하가 변하면 현저하게 속도가 변하는 직류 전동기는 직권 전동기이다. 

 

174. 릴럭턴스기의 전압 제어는 서보 전동기의 제어 방식의 종류가 아니다. 

 

175. 유도 전동기의 회전자에 슬립 주파수의 전압을 가하는 속도제어는 2차 여자법이다. 

 

176. 단상 반파의 맥동률은 121%이며 정류효율은 40.5 맥동 주파수는 f이다. 

 

177. 단상 전파의 맥동률은 48%이며 정류효율은 81.1 맥동 주파수는 2f이다. 

 

178. 3상 반파의 맥동률은 17.7%이며 정류효율은 96.7 맥동 주파수는 3f이다. 

 

179. 3상 전파의 맥동률은 4.04%이며 정류효율은 99.8 맥동 주파수는 6f이다. 

 

180. 부하의 유무에 관계없이 발생하는 손실은 철손이다. 

 

181. 농형 유도전동기에 주로 사용되는 속도 제어법은 극수 제어법이다. 

 

182. 3상 전압 조정기의 원리는 3상 유도 전동기이다. 

 

183. 자기 여자 방지법은 동기 조상기를 부족여자로 하는것이다. 

 

184. 직류 전동기중 전기철도에 가장 적합한 전동기는 직권 전동기다. 

 

185. vvvf 전동기는 유도 전동기의 속도제어에 사용된다. 

 

186. 사이리스터에서는 게이트 전류가 흐르면 순방향의 저지 상태에서 (온)상태로 된다. 게이트 전류를 가하여 도통 완료까지의 시간을 (턴온)시간이라고 하나 이 시간이 길면 (스위칭)시의 (전력손실)이 많고 사이리스터 소자가 파괴되는 수가 있다. 

 

187. 고조파를 제거하여 파형을 좋게하고 권선의 리액턴스를 감소시키는 것은 분포권이다. 

 

188. AC서보 전동기 전달함수는 적분요소와 2차 요소의 직렬결합으로 취급한다. 

 

189. 단상 유도 전압 조정기는 입력 전압과 출력 전압의 위상차가 없다. 

 

190. 직류 발전기를 병렬운전 하는데 균압선을 설치하는 발전기는 복권 발전기다. 

 

191. 변압기의 누설 리액턴스를 줄이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권선을 분할하여 조립한다. 

 

192. 단락비가 큰 동기기는 안정도가 높다. 

 

193. 동기기의 3상 단락 곡선이 직선이 되는 이유는 전기자 반작용 때문이다. 

 

194. 동기 전동기 진상 전류는 감자작용한다. 

 

195. 직류발전기에서 회전속도가 빨라지면 정류가 힘은 이유는 리액턴스 전압이 커지기 때문이다. 

 

196. 2방향성 3단자 사이리스터는 TRIAC이다. 

 

197. 유도전동기의 2차 회로에 2차 주파수와 같은 주파수로 적당한 크기와 위상 전압을 외부에 가하는 속도 제어는 2차 여자 제어 이다. 

 

198. 권선형 유도전동기의 기동법은 2차 저항기동법이다. 

 

199. 비례추이 할 수 있는 것은 1차 전류, 2차 전류, 역률, 동기와트이다. 

 

200. 비례추이 할 수 없는 것은 출력, 2차 동손, 효율이다. 

 

201. 동기조상기 과여자 운전하면 콘덴서로 작용하여 뒤진 전류를 보상한다.

 

202. 동기조상기 부족여자 운전하면 리액터로 작용하여 앞선 전류를 보상한다. 

 

203. 전기자 권선이 없는 돌극형은 DC서보모터의 회전 전기자 구조가 아니다. 

 

204. 철손에는 히스테리시스손과 와류손이 있다. 

 

205. 변압기의 철손과 동손을 측정할 수 있는 시험은 무부하시험과, 단락시험이다. 

 

206. 사이클로 컨버터는 교류 전력의 주파수를 변환하는 장치이다. 

 

207. 계자 권선이 전기자에 병렬로만 연결되어 있는것은 분권기이다. 

 

208. 직류발전기의 외부특성곡선은 부하전류와 단자전압과의 관계를 나타낸것이다. 

 

209. 3상 유도전동기의 슬립이 S<0은 경우 유도전동기 단독으로 동작이 불가능하다. 

 

210. 병렬운전 중의 3상 동기발전기에 무효 순환전류가 흐르는 경우는 여자 전류의 변화이다. 

 

211. 정출력제어는 계자제어이다. 

 

212. 전압제어는 정토크제어이다. 

 

213. 직류전압을 직접 제어하는것은 초퍼형 인버터이다. 

 

214. 변압기의 부하전류 및 전압이 일정하고, 주파수가 낮아졌을 때의 철손은 증가한다. 

 

215. 전압이 일정할때 주파수는 철손에 반비례한다. 

 

216. 중권에서 병렬회로수는 극수와 같고, 브러시의 수도 극수와 같다. 

 

217. 공극의 길이를 작게하는것은 정현파로 하기 위한 방법이 아니다. 

 

218. 동기 발전기의 돌발 단락전류를 제한하는 것은 누설리액턴스다. 

 

219. 3상 유도전동기에서 동기 와트로 표시되는 것은 토크이다. 

 

220. SCR은 3단자 소자이다. 

 

221. SCR은 적은 게이트 신호로 대전력을 제어한다. 

 

222. SCR은 스위칭 소자이다. 

 

223. 대형직류 전동기의 토크 측정은 전기동력계이다. 

 

224. 소형전동기의 토크측정은 와전류제동기와 프로니 브레이크법이다. 

 

225. 누설변압기에서 2차 전류가 증가하면 누설자속이 증가한다.

 

226. 누설변압기에서 2차 전류가 증가하면 2차 전압강하가 증가한다. 

 

227. 누설변압기에서 리액턴스가 크기 때문에 전압변동률이 크고 역률은 낮다. 

 

228. 동기 발전기의 병렬운전중 위상차가 생기면 유효횡류가 흐른다. 

 

229. 직류 직권 전동기를 교류 단상 정류자 전동기로 사용하기 위하여 교류를 가했을 때 발생하는 문제점은 효율이 나빠지고 역률이 떨이지고 정류가 불량하다. 

 

230. 전압이 불평형이 되면 불평형 전류가 흘러 전류는 증가하나 토크는 감소한다. 

 

231. 스텝모터느 각도 오차가 매우 적은 전동기이다. 

 

232. 유입 변압기에 기름을 사용하는 목적은 절연, 냉각, 열발산을 좋게하기위해서다. 

 

233. 변압기의 임피던스 전압이란 정격 전류가 흐를 때의 변압기 내의 전압 강하이다. 

 

234. 권선형 유도 전동기에서 2차 저항을 변화시켜 속도를 제어하는 경우 최대토크는 항상 일정하다. (최대토크는 항상 일정하다.)

 

235. 3상 직권 정류자 전동기에서 고정자와 회전자 권선 기자력이 동위상과 역위상일 때 토크가 발생되지 않는다. 

 

236. 3상 직권 정류자 전동기에서 고정자와 회전자 권선이 역위상일 때 브러시는 단락한다. 

 

237. 3상 직권 정류자 전동기에서 브러시가 회전 방향으로 이동하면 철손이 증가한다. 

 

238. 3상 직권 정류자 전동기에서 속도제어는 브러시 위치 이동으로 한다. 

 

239. 일반적인 직류기 전기자 권선법에서 환상권, 개로권은 사용하지 않는다. 

 

240. 유도 전동기의 1차 전압 변화에 의한 속도 제어시 SCR을 사용해 변화시키는 것은 위상각이다. 

 

241. 2대의 동기 발전기가 병렬 운전하고 있을 때 동기화 전류가 흐르는 경우는 기전력의 위상에 차가 있을 때 입니다. 

 

242. 정격전류 이하로 전류를 제어해 주면 과전압에 의해서는 파괴되지 않는 반도체 소자는 TRIAC 입니다. 

 

243. 단상 유도 전동기의 기동법으로는 분상기동, 콘덴서 기동, 반발기동, 셰이딩 코일형이 있습니다. 

 

244. 와이-델타 기동법은 단상유도전동기의 기동법이 아닙니다. 와이-델타 기동법은 3상 농형 유도 전동기 기동법입니다. 

 

245. 원선도 작성시 필요한 시험은 저항측정, 무부하시험, 구속시험이 있습니다. 

 

246. 원선도로 구할 수 있는 것은 1차 입력, 2차 입력(동기와트), 철손, 1차 저항손, 2차 저항손, 출력이 있습니다. 

 

247. 인견 공장에서 사용되는 포트 모터의 속도제어는 주파수 변화에 의한 제어 입니다. 

 

248. SSS는 2단자 사이리스터다. 

 

249. 반작용 전동기는 직류전원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250. 브러시 수가 항상 2개 인것은  파권이다. 

 

251. 변압기 결선에서 제 3고조파 전압이 발생하는 결선은 Y-Y결선이다. 

 

252. 단상전파 맥동률은 48% 이다. 

 

253. 권선형 유도 전동기와 직류 분권 전동기와의 유사점은 속도 변동률이 적고, 저항으로 속도 조정을 할 수 있다. 

 

254. 동기전동기의 여자전류를 증가하면 전기자 전류의 위상이 앞선다. 

 

255. 직류 분권 발전기를 병렬운전을 하기 위해서는 발전기 용량는 임의, 정격전압은 같아야 한다. 

 

256. 무부하시험은 무부하전류, 히스테리시스손, 와류손, 여자 어드미턴스, 철손이다.

 

257. 단락시험은 동손, 임피던스 와트, 임피던스 전압이다. 

 

258. 단상 반발 전동기의 회전방향을 변경하려면 브러시의 위치 조정을 한다. 

 

259. 농형 유도전동기에 주로 사용되는 속도 제어법은 극수 제어법이다. 

 

260. 입력전압과 위상이 다른 전압을 얻고자 할 때 쓰이는 기기는 3상 유도전압 조정기이다. 

 

261. 단락전류는 급격히 증가한 후 일정한 전류로 감소한다. 

 

262. 인가전압과 여자가 일정한 동기전동기에서 전기자 저항과 동기리액턴스가 같으면 최대 출력을 내는 부하각은 45도이다. 

 

263. 전압 불평현 개선은 변압기 보호 장치와는 관련이 없다. 

 

264. 절연의 종류가 Y이면 허용 최고 온도는 90도 이다. 

 

265. 절연의 종류가 A이면 허용 최고 온도는 105도 이다. 

 

266. 절연의 종류가 E이면 허용 최고 온도는 120도 이다. 

 

267. 절연의 종류가 B이면 허용 최고 온도는 130도 이다. 

 

268. 절연의 종류가 F이면 허용 최고 온도는 155도 이다. 

 

269. 절연의 종류가 H이면 허용 최고 온도는 180도 이다. 

 

270. 절연의 종류가 C이면 허용 최고 온도는 180도 초과 이다.

 

271. 권선형 유도 전동기를 급격히 정지시키는 것은 역상 제어법이다. 

 

272. 여자전류를 조정하는 방법은 회전변류기의 직류측 전압을 조정하는 방법이 아니다. 

 

273. 반도체 다이리스터에 의한 속도제어가 되지 않는 것은 토크이다. 

 

274. 잔류자기가 없어도 발전하는 것은 타여자 발전기이다. 

 

275. 직류전동기중 전기철도는 직권전동기다. 

 

276. 무부하의 경우 분권 전동기는 공급전압을 증가시켜도 회전속도는 별로 변하지 않는다. 

 

277. 유도전동기는 전력변환기기가 아니다. 

 

278. 전력변환기기는 사이클로 컨버터, 쵸퍼, 인버터, 컨버터, 변압기 입니다. 

 

279. 스테핑 모터의 속도-토크 특성에서 슬루영역은 펄스레이트를 변화시키면 오동작이나 공진을 일으키기 쉬운 불안정한 영역이다. 

 

280. 변압기 병렬운전 조건은 극성이 같을 것, 권수비 및 1차 2차 정격전압이 같을 것, %임피던스가 같을 것, 저항과 누설리액턴스 비가 같을 것 입니다. 

 

281. 변압기 온도상승시험은 반환 부하법이다. 

 

282. 동기전동기에서 여자를 강화하면 전기자 전류의 위상이 진상이 된다. 

 

283. 회생제어는 전압 제어가 아니다. 

 

284. 전압제어는 워드레어너드, 정지형레너드, 초퍼제어, 일그너 방식이 있다. 

 

285. 유도자형 동기발전기는 계자극과 전기자가 고정되어 있다. 

 

286. 횡축반작용은 Icosθ 이다.

 

287. 직축반작용은 Isinθ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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